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K 프랜차이즈, 동남아시아 진출부터 세계화로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한국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를 가져야 한다.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국내 시장에서 강력한 평판과 브랜드 인지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적응할수 있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동시에 강력한 지원 시스템이 필요하다. 가맹점은 프랜차이즈가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할 때 지침과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강력한 지원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또 지역 파트너십과의 협업으로 문화적, 법적 및 비즈니스 환경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현지 파트너십을 갖추어야 한다.

떡볶이 무한리필 프랜차이즈 두끼는 동남아 7개 국가 중 필리핀, 베트남, 태국이 강세를 보였다. 동시에 최근에는 호주시드니에 새롭게 진출했다. 필리핀에서는 작년 한해에만 10개 매장을 오픈했다.

두끼 글로벌 매장 중 약 60%를 차지하는 두끼 베트남은 2022년 21개의 매장을 추가하며 78개의베트남 매장을 운영 중이다. 또한, 두끼 태국은 지난달 12월 논타부리에 있는 대형 쇼핑 플라자인 센트럴 웨스트게이트(Central Westgate)에 14호점을 개점하며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쌓아 가고 있다.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최근들어 대만 시장 진출을 위해 대만 3대 대표 외식기업 라카파(La Kaffa) 인터내셔널 그룹과 마스터프랜차이즈(MF) 계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교촌은 '라카파(La Kaffa) 인터내셔널 그룹'과의 업무협약(MOU)을 시작으로,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인 K 치킨의 맛을 현지에 알릴 계획이다.

지난 32년간 허니시리즈, 레드시리즈, 교촌(간장)시리즈로 국내 치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만큼, 교촌의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대만 시장 공략 및 안착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교촌이 2023년도 핵심 성장 동력으로 선포한 K-소스, 간편식, 수제맥주 유통 등도 세계진출의 주요역할을 다할것으로 기대된다.

떡닭 브랜드 걸작떡볶이치킨도 최근들어 태국의 대형 마트인 '테스코로터스(Lutos's)에 2개점을 연달아 오픈했다. 걸작떡볶이치킨 태국 매장은 2020년 태국 최대 복합 쇼핑몰 '아이콘시암몰'을 필두로 방콕 전 지역의 점포를 확장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엔데믹 전환 이후 여행객 수요가 급증하면서 전 지점 매출 상승 중이라고 전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