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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노·푸라닭 등 외식업계, 프리미엄 전략으로 소비자 공략

프리미엄 전략 강화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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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의 시대에 맞춰 최근 프리미엄 외식 브랜드가 고급 식자재와 넉넉한 토핑, 기존 메뉴와 함께 즐길 수 있는 주류를 직접 개발해 고객들의 가심비를 만족시키는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고든램지버거'는 영국 출신 스타 셰프인 고든램지를 앞세워 최고가 14만 원짜리 햄버거를 판매하는 등 하이엔드 콘셉트의 버거로 오픈 2달 만에 매출 10억 원을 돌파했다. 업계는 이러한 화제성과 인기 비결로 최고급 식자재를 사용한 프리미엄 햄버거라는 콘셉트가 경험 소비를 추구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충족시켰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이에 외식업계를 비롯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프리미엄화를 위한 전략을 강화한 새로운 메뉴 개발에 공들이고 있다.
오븐-후라이드 전문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 푸라닭 치킨이 '치킨 텐더 4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신메뉴 치킨 텐더는 100% 국내산 닭 가슴살에 푸라닭만의 오븐-후라이드 조리법과 특제 쌀 파우더가 더해져 겉은 바삭하고 속은 육즙 가득 촉촉한 식감이 특징이다.

또한, 푸라닭 치킨의 인기 메뉴 소스와 토핑을 부드러운 닭가슴살에 접목시켜 기존 메뉴와는 또 다른 맛과 풍미를 선사한다. 오리지널 버전인 ▲텐더 후레이크를 비롯해 ▲텐더 고추마요 ▲텐더 콘소메이징 ▲텐더 파불로 총 4종으로 구성되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도미노피자는 자사 메뉴 중 가장 많은 비프 스테이크를 토핑으로 사용한 프리미엄 피자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 스테이크'를 최근 선보였다. 이번 신제품은 미국 서부에서 카우보이들이 즐겨 먹던 방식처럼 시즈닝 된 소고기를 센 불에서 빠르게 그릴링한 방식으로 구운 스테이크를 피자 토핑으로 사용해 피자 퀄리티를 한층 더 높였다는 평이다.

또한, 몬터레이 잭 치즈와 버터를 활용해 만든 카우보이 버터 치즈 소스로 더욱 풍성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도미노피자는 이외에도 최고의 제품을 최상의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브랜드 핵심 가치 아래 피자 업계 최초로 블랙타이거 슈림프, 블랙앵거스 스테이크 등 고급 식자재를 사용했다.

싸이버거로 유명한 맘스터치는 브랜드 최초로 수제 소고기 버거인 그릴드비프버거를 출시해 버거 시장에서의 차별화된 프리미엄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번 수제 버거는 패티 주문 즉시 고온의 그릴에서 눌러 굽는 정통 수제버거 조리법인 '스매쉬드' 방식으로 조리해 수제 버거로서의 특징을 살려 소비자들에게 경쟁력을 갖췄으며, 맘스터치는 버거의 프리미엄화를 위해 그릴드비프버거 외에도 다양한 콘셉트의 비프버거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치킨 업계에서도 다양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 브랜드 프리미엄화를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교촌치킨은 프리미엄 수제맥주 개발을 통해 국내 수제맥주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지난 5월 수제맥주 브랜드 '문베어브루잉'을 인수한 교촌치킨은 지난 1일, 맥아 대체재를 섞지 않고 유럽산 프리미엄 맥아 100%만을 사용해 보리 곡물의 향긋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수제맥주 '1991라거'를 선보이며 치맥의 고급화에 나섰다.

이 수제 맥주는 독일 정통 양조 공법으로 만든 것으로 독일 뮌헨식 라거 맥주로 교촌치킨 가맹점 전용으로 단독 개발해 기존 교촌치킨의 치킨 메뉴와 푸드 페어링에도 조화를 이뤄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의 소비 경향은 가성비를 통해 높은 만족감을 얻는 소비자와 프리미엄 제품을 즐기며 만족감을 얻는 소비자로 나뉘고 있다"며 "이전처럼 가성비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보다 차별되는 퀄리티와 특색을 갖춘 브랜드들이 고객의 선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강동완 enterfn@mt.co.kr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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