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롯데', '샘표'… 왜 이런 회사 이름 지었을까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기업의 이름은 기업의 특징이나 가치 등을 표현하며 기업의 첫 인상과 이미지를 좌우하는 요소로 작용하기도 한다. 한 번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름이 정해지고 알려진 후에는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설립시에 신중을 기해 이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이름을 지을 때에는 사람의 이름을 지을 때처럼 기업이 나아갔으면 하는 방향이나 가치 등의 의미를 담아 정하는 경우도 있고, 설립자의 이름을 따오기도 한다. 특히 설립자의 이름을 따오는 경우에는 그 사업에 ‘이름을 걸고’ 임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며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안겨줄 수 있다. 국내에서도 위의 예시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 본점/사진=머니투데이DB @머니S MNB, 식품 외식 유통 · 프랜차이즈 가맹 & 유망 창업 아이템의 모든 것
◆롯데그룹… 만인의 연인 샤롯데

롯데월드, 롯데마트, 롯데리아 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는 롯데 기업의 이름은 창업주인 신격호 회장이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여주인공 ‘샤롯데’의 이름을 따다가 지은 것이다.

만인의 연인 샤롯데처럼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기업이 되기를 바라며 붙인 이름이다. 식품, 유통, 화학, 건설, 관광,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롯데 그룹은 그 이름의 유래와 걸맞게 대중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다음 소프트에서 제작한 빅데이터 사이트 소셜매트릭스에 의하면 지난 한해 동안 백화점 빅3중(롯데, 현대, 신세계) 롯데백화점이 SNS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됐다. 또한 롯데백화점 관련 감성 키워드로는 '잘하다, 가능하다' 등의 긍정 감성어가 55.2%, '망하다, 억울하다' 등의 부정 감성어가 10.7%로 전반적으로 대중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샘표식품…샘처럼 솟아라

샘표간장, 요리에센스 연두 등 한국인의 레시피에서 빠질 수 없는 장과 양념류 등을 생산하는 샘표식품의 이름은 ‘샘처럼 솟아라’라는 의미를 새기며 마르지 않는 샘물처럼 깨끗하고 좋은 제품을 꾸준히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아냈다. 그 이름에 맞게 ‘샘표’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상표로 이어져오고 있다.

해방 직후 많은 사람들이 장(醬)을 먹기 힘들었던 시절, 장(醬)은 집에서만 만들어야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사먹을 수 있다는 생각의 전환을 안겨준 샘표식품은 ‘내 가족이 먹지 않는 것은 만들지도 팔지도 않는다’는 경영철학 아래 양질의 양념 식품을 생산해오고 있다.

◆여에스더, 백종원 더본코리아는 무슨 뜻?

‘유산균 신화’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회사 에스더 포뮬러는 설립자인 여에스더 박사의 이름을 따온 사례다. ‘에스더’라는 대표의 이름에 배합이라는 뜻을 가진 영단어 ‘포뮬러’ (Formula)를 합쳐 만든 이름이다.

서울대 의대에서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서울대학교병원 전임 의사, 서울대학교 가정의학과 초빙교수, 가정의학 전문의 등의 경력을 지낸 여에스더 박사는 의사 경력을 살려 기업 이름처럼 한국인에게 알맞은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배합해 생산하고 있다. 기업 이름에 자신의 이름을 내 건만큼 여에스더 박사는 ‘내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만든다’는 경영철학 아래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신뢰를 쌓아오고 있다.

‘백주부’, ‘슈가보이’로 더 친숙한 백종원 대표의 더본코리아의 더본은 '本家'의 '本'자의 근본이라는 뜻과 영어 born의 '태어나다'는 의미를 결합해 "맛에서는 전통적이고 변치 않는 한국적인 근본을 유지하면서 고객에겐 늘 새로운 모습으로 다가간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더본코리아는 쌈밥집 한 곳으로 시작해 현재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 필리핀, 미국, 일본 등 세계 각국 곳곳에 진출해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더본코리아는 착한 가격, 대중적인 메뉴의 브랜드를 운영하며 소비자들이 부담없는 가격에 맛있고 푸짐한 음식을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믿고 먹는 백주부’라는 말에 걸맞게 더본코리아가 선보이고 있는 롤링 파스타, 리춘시장 등의 테스트 브랜드들도 대표 브랜드 못지 않은 인기를 얻고 있다. 테스트 브랜드는 정식 브랜들 런칭 전, 메뉴 구성과 서비스 등을 검증하고 보완하는 단계로 창업 희망자들의 안정적인 창업을 위한 단계다.
김설아 sasa7088@mt.co.kr  | 

머니S 산업1팀 재계 담당 기자. 많은 제보 부탁드립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