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트랜드비자트랜드와 최근업계이슈를 심층분석 소개합니다.

여심+웰빙, 창업성공 방정식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봄을 맞아 화사한 꽃망울이 터질 준비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자영업 시장은 풀리지 않고 있다. 장기화된 소비침체에다 상승한 인건비와 임대료 등이 문제다. 이런 가운데 “웰빙에 여심을 더해야만 창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창업시장의 공공연한 정설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 소장은 “여성은 소비시장의 큰 손”이라며 “특히 외식업종에서는 여성의 입소문이 가장 큰 마케팅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입소문 마케팅에서 핵심이 되는 것은 말에 의한 전파력이다. 이 점에서 남성보다 여성이 더 빠르다. 20대부터 4050세대의 여성은 제품구매 결정력이 높다. 또한 좋은 반응을 보일 경우에는 맹신력도 크다. 

주부, 직장인, 노년층 구별 없이 전 연령층이 소비층으로 흡수되는 현상이 두각을 나타내며 반찬가게 창업은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창업아이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프랜차이즈 반찬전문점 '진이찬방'은 여성창업주 및 초보창업주들의 많은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에게 운영이 어렵지 않도록 손쉬운 운영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반찬전문점 ‘진이찬방’이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주목 받는 이유는 꾸준한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고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장점은 모두 창업자가 브랜드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로 ‘진이찬방’을 창업하는 대부분의 점주는 여성 또는 부부들인데 이들은 브랜드 선택의 이유로 본사 방문과 상담을 통해 초기부터 신뢰도가 형성된 점을 꼽았다. 또한 오픈 전후 지속적으로 담당 슈퍼바이저가 세밀하게 지점 운영을 챙기는 시스템이 가맹점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진이찬방 이석현 대표는 “본사의 세밀한 창업지원을 바탕으로 든든한 파트너쉽의 형성은 성공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며 함께 성장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고 있다”며 “가맹점과 본사는 한 가족으로 성장하는 지속적인 상호 관계 형성이 중요한 만큼 이를 위한 가맹본사의 노력의 일환으로 단계별 창업지원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상담모습 (사진=강동완 기자)

세탁편의점 월드크리닝은 일본에서 직수입한 장비로 완벽한 품질이 장점이다. 대표적인 차별 요소는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드라이클리닝 용제 관리다. 

세탁 후 드라이클리닝 용제를 물처럼 버리는 것이 아니라 카본(숯) 필터에 여과시키면서 증류기에서 고온으로 가열해 100% 순수한 용제를 추출해 사용한다. 저렴한 가격에 위생까지 고려한 높은 품질로 여심잡기에 성공했다.

닭강정 프랜차이즈 가마로강정은 강정 반죽에 쌀가루를 써서 바삭한 식감의 맛과 건강까지 고려했다. 대표 메뉴는 한국 전통 가마솥에서 일정한 온도로 튀긴 닭강정이다. 자체 개발한 파우더와 소스로 가마로강정만의 차별화된 맛과 식감을 냈다. 

첨단 염지기술과 시즈닝을 앞세운 치킨퐁은 치킨전문점과 생맥주전문점, 피자전문점의 장점을 섞어 여심의 먹거리를 충족시키고 있다. 매장 인테리어를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카페형 콘셉트로 꾸민 것도 여심잡기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실내청소 프랜차이즈 반딧불이는 실내 환경 종합 아이템을 개발한 14년차 브랜드다. 분자크기의 화학적 독성물질과 세포크기의 병원성 세균물질 등, 실내공간에 상시 존재하는 미세한 유해물질을 제거한다. 

이로 인해 아토피성피부염·알레르기성비염·천식·새집증후군·새집냄새·각종악취 등과 같은 다양한 현대질병을 걱정하는 주부 등 여성들의 문의가 많다는게 업체 측의 설명이다.
강동완 [email protected]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