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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사업 기업과 개인들에게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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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마케팅을 정의하는 작업이다. 마케팅을 정의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전문서적이나 논문 등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많은 마케팅의 정의를 바탕으로 자신의 기업에 적합한 마케팅의 개념을 도출해야 한다. 

마케팅을 정확하게 규정하고 나서야 마케팅의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한양사이버대학교 김영갑 교수가 새롭게 출간한 '외식사업 성공학 시리즈 7 - '외식사업 마케팅'은 마케팅의 과정, 즉 마케팅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정리한 도서이다.

외식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나 개인들이 마케팅의 전반적인 체계와 내용을 면밀히 검토하면, 실질적으로 내부에서 수행하는 마케팅 업무가 매우 제한적임을 확인할 수 있다. 외식업체가 마케팅의 중요성은 강조하면서도 주도적인 역할은 대부분 제3자들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앞으로도 그런 추세가 지속될 것이라 판단된다. 

이 책은 앞서 언급한 내용에 부합하는 외식업체들의 마케팅 체계와 역량 강화를 위하여 총 13개의 장에 걸쳐서 ‘외식사업 마케팅 개요, 외식사업 마케팅 프로세스, 전략적 계획수립, 외식사업 마케팅 환경분석, 외식사업 마케팅 STP 전략, 외식사업 제품 관리, 외식사업 가격관리, 외식사업 상권 입지전략, 외식사업 촉진, 외식사업 물리적 환경, 외식사업 서비스 프로세스 관리, 외식사업 사람 관리, 외식사업 인터넷마케팅’에 같은 순서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기존의 서적에서 크게 다루지 않았던 인터넷마케팅을 추가하는 등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이다. 향후 추가 연구와 독자들의 조언을 들어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야 할 과제가 많다.

외식사업 마케팅을 실무에서 활용하기 위하여 이 책을 선택한 독자라면 ‘1장 외식사업 마케팅 개요’부터 ‘13장 외식사업 인터넷마케팅’까지 순서대로 읽고 현장에 적용해 보기를 권한다. 

다만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교재용으로 이용할 때는 한 학기에 전체 내용을 다루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각론으로 공부할 가능성이 높은 ‘3장 전략적 계획 수립, 8장 외식사업 상권 입지전략, 12장 외식사업 사람 관리’는 제외하고 학습하는 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해도 무방하다.

강동완 [email protected]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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