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뉴스온라인 쇼핑몰의 최신 동향, 트랜드 제품등을 소개해 드립니다. 1인기업의 성공키워드가 될것입니다.

2016년 온라인쇼핑 키워드는 '드라마'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이베이코리아가 꼽은 올해 쇼핑 키워드. /사진=이베이코리아 @머니S MNB, 식품 유통 · 프랜차이즈 외식 & 유망 창업아이템의 모든 것

국내 최대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과 옥션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가 한 해 동안 히트 상품과 주요 트렌드를 분석해 2016년 온라인쇼핑키워드로 ‘DRAMA’를 선정했다. 이는 각 이슈를 뜻하는 단어를 조합해 만든 것으로 딜 상품(Deal), 현실적 구현(Reality), 혼족(Aloners), 모바일(Mobile), 해외여행(Abroad)를 뜻한다.

우선 딜 상품은 합리적인 가격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주목 받았다. G마켓의 ‘슈퍼딜’은 2013년 10월, 15개로 시작해 현재 180개 상품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들어(1월~11월) 슈퍼딜 매출은 지나해 동기 대비 53%나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옥션의 ‘올킬’은 도입 시점인 2011년 10여개에 불과하던 상품수가 현재 200여개에 달한다.

특히 ‘올킬 특종’ 코너를 따로 마련해 국내외 인기 브랜드와 전략적 제휴를 통한 단독 기획상품을 선보여 좋은 호응을 얻었다. 해당 코너를 통해 소개된 대유위니아 딤채의 소형 김치냉장고 ‘쁘띠’ 패키지의 경우 특가 세일해 300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고 샤오미 미밴드2는 준비했던 2000개 수량 모두 완판했다.

올해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이 화제를 모으면서 이와 관련한 현실적 구현 상품이 주목을 받았다. G마켓에서는 올해 1월~11월 기준, 가상현실VR기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74배(7310%) 급증했고, 옥션에서는 VR기기·360도 카메라 카테고리가 신규 생성됐다.

현실적 구현 기법은 프로모션 페이지에도 접목됐다. G마켓은 ‘백화점을 다 담다’ 캠페인을 전개해 고객에게 백화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기획전을 열었다. G마켓 내 입점해 있는 6대 백화점 매장의 실물 사진과 영상을 프로모션 페이지에 그대로 담은 것. 캠페인 기간(12월1일~12월11일) 동안 백화점 상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옥션은 국내에서는 출시되지 않아 해외직구를 통해서만 접할 수 있던 제품을 단독 론칭해 큰 화제를 모았다. HTC의 가상현실(VR) 헤드셋 ‘바이브(VIVE)’ 100대를 선보였으며 오픈 5시간만에 완판이라는 성과를 올렸다.

혼족의 증가로 편의점 e쿠폰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음식배달 서비스 이용률도 지난해보다 69% 증가했다. 이들이 파워컨슈머로 급부상하면서 옥션은 이들을 겨냥한 브랜드 캠페인인 ‘혼자가 더 좋을 땐, 어서옥션!’을 12월말까지 선보인다. ▲혼자 떠나는 여행 ▲혼자 즐기는 문화 ▲혼자 먹는 밥과 술 ▲혼자 하는 노래·취미 등 총 4가지의 테마를 나눠 순차적으로 전개 중이다.

모바일 쇼핑의 증가도 올해 한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이베이코리아는 엄지족을 위해 작은 화면에서도 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 구매할 수 있도록 제품 이미지 크기를 최대 70% 늘리고, 상단의 검색기능 영역 디자인을 도메인별로 조정하는 등 모바일 사용자환경(UI)을 개선했다. G마켓의 올해 연간(1월~11월) 모바일 비중은 54%를 달성했고, 옥션 모바일 쇼핑 비중 역시 43%로, 작년 같은 기간(36%)보다 7%포인트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

온라인으로 해외여행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도 늘었다. G마켓은 올 들어(1월~11월) 전체 여행상품 및 항공권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91%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중에서도 해외 항공권은 3배 이상(273%) 크게 늘었고, 여행 중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각종 투어 상품, 입장권, 패스 등의 판매는 2배 이상(162%) 늘었다.

옥션은 11월에 나홀로족을 겨냥한 ‘혼자 떠나는 여행’ 프로모션을 진행한 바 있다. 해당 프로모션에서는 싱글차지가 없는 에어텔, 싱글 룸 등 혼행족을 위한 다양한 숙박 상품을 선보여 ‘혼행’족들에게 각광받았다. 프로모션 시작일인 11월16일부터 12월11일까지의 해외여행 상품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베이코리아 영업본부 전항일본부장은 “올해는 1인 가구에서 의미가 더욱 확대돼 여행, 식사 등을 혼자 즐기는 모든 사람들을 통칭하는 혼족이 강력한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모바일, 가상현실 등을 통해 새로운 형태의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한 해였다”고 말했다.
진현진 2jinhj@mt.co.kr  | 

머니투데이 경제주간지 머니S 산업1팀 IT 담당 진현진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 0 %
목록

베스트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