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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 판매상, 해외진츨 관심 높아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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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를 벗어나 해외플랫폼과 수출에 관심이 지대한 지금, 국내 최대 B2B 전자상거래 사이트 돈버는 쇼핑 ‘도매꾹(domeggook.com)이 해외판매에 관한 의견과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판매자들의 의견을 물었다.

도매꾹은 지난 달, 115명의 판매자를 대상으로 이메일 및 전화 통화를 통해 설문내용을 묻는 형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총 응답자중 89명이 해외 플랫폼에 대한 판매 경험이 있었으며, 이중 이베이(38%), 아마존(19%), 쿠텐(19%)을 이용해 해외 판매를 진행 하였다. 이 밖에도 중국의 타오바오, 티몰 뿐만 아니라 11번가, 옥션, 지마켓의 국내 플랫폼도 이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해외판매에 대한 경험 없는 판매 중, 22%의 판매자가 알리바바에 가장 관심이 많았으며, 근소한 차이로 아마존(21%)를 선호하였다. 이어서 타오바오(14%), 이베이(13%), 티몰(10%)도 관심 받는 해외 플랫폼들이다.

판매를 가장 희망하는 북미 지역이며, 이에 중국, 동남아시아, 유럽, 중동, 오세아니아 순으로 나타났다. 현재 판매/유통을 하는 품목은 패션잡화(36%), 휴대폰관련(26%), 생활용품(12%), 의류(6%)으로 집계 되었다.

해외 플렛폼을 이용하여 발생 했던 애로사항이나, 추후에 우려되는 사항으로는 물류 및 배송문제, 언어문제, 상세Page미흡, 직원교육 부족, 높은 해외판매 수수료, 전반적인 프로세스 및 이해 부족, 높은 진입장벽, 노력대비 결과물 부족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도매꾹에 바라는 점은 email 형식 및 고객 응대 가이드, 정확하고 신속한 배송/반품/환불 프로세스, 입점 후 사후관리, 정책 명시, 초기 교육 및 매뉴얼 공지, 번역/통역 서비스, 시장조사 등으로 응답하였다.

돈버는쇼핑 도매꾹(domeggook.com)을 운영 중인 ㈜지앤지커머스 모영일(공학박사) 대표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판매자들의 고충과 어려움을 잘 파악 할 수 있었으며, 주기적인 설문 조사를 통해 판매자들과 소통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며 말했다.

한편 이번 설문 조사에 이어, 도매꾹은 판매자들의 더 많은 목소리를 듣기 위해 모든 판매자들을 위한 전체 설문 조사 곧 실시할 예정이다.

강동완 [email protected]  | twitter facebook  |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편집국 선임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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