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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상권분석 정보시스템 이용하라

창업트렌드/ 창업의 첫걸음 '정보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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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류승희 기자

업종, 창업 자금수준, 기대수익, 사업장 면적 등 여러 조건별로 적정 사업아이템을 보여주는 아이템 분석서비스와 프랜차이즈 분석서비스를 비롯해 상권별 유동인구, 경쟁업체 매출, 업종별 매출에 대한 분석정보를 제공하는 상권 분석서비스도 제공된다.

점포 창업을 희망한다면 후보지역과 유사하거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핵심 상권 몇개를 정해 정기적으로 방문, 시장조사를 하는 것이 좋다. 상권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도 인터넷에 활성화돼 있다.

소상공인진흥원의 상권정보시스템(sg.seda.or.kr)은 신규 창업 및 업종을 전환하려는 소상공인에게 입지와 상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역·업종별 종합적인 상권정보를 전자지도로 제공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점포, 인구, 시설 등 상권분석에 필요한 47가지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특화된 상권정보를 제공한다. 웹 DB를 통한 동종·경쟁업체수, 유동인구 정보로 특화된 상권정보 대상지역, 상권 커뮤니티 및 과밀 정보 등 47가지를 담고 있다.

SK텔레콤이 다수의 파트너사와 함게 출범한 상권분석시스템 '지오비전'(Geovision)도 활용도가 높다. 지오비전은 다양한 분야의 통계분석, 지리정보시스템, 위치기반 기술 등과 결합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새로운 개념의 기업 솔루션 서비스다.

지오비전의 대표 서비스인 '상권분석서비스'는 고객이 지정하는 특정 상권을 다양한 DB와 해당 지역의 인구통계 특성 등을 입체적으로 분석, 해당 상권에 대한 차별화된 상세정보를 제공한다.

NICE신용평가정보는 2011년부터 상권분석서비스 '나이스비즈맵(NICEBIZMAP) 상권분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이스비즈맵 상권분석서비스는 단순 통계정보 제공에서 벗어나 예상 매출과 수익, 타깃고객 등 창업 의사결정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분석해 제공한다.

나이스비즈맵의 상권분석서비스는 업황과 시장 정보를 매월 업데이트한다. 동 단위 분석에서 한 단계 나아가 블록 단위로 분석해주며 성장성, 사업 안정성 등의 지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도록 했다.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299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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